주식의 바다에서 서핑하듯 투자하라 - 알렉스 강 - 스마트비즈니스
P5 하락장에서 고군분투하기 보다 상승장에서 투자하여 극대화하라.
주식투자도 마찬가지다. 증시의 흐름을 보면 어떤 때에는 시장 대부분의 종목들이 상승을 이어간다. 밀려오는 파도다. 상승의 파도가 밀려오는 것을 확인하면 몸을 그 흐름에 맡겨도 좋다. 상승장의 파도가 내 자산을 한껏 밀어올려줄 테니 말이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이 되면 파도는 빠져나간다. 주식시장의 상당히 많은 종목들이 연일 하락하기 시작한것이다. 이런 상황이라면 파도에서 나와 안전하게 다음 파도를 기다리면 된다. 머지않아 이전보다 더 멋진 파도가 칠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P8 이 세상에 존재하는 것은 오직 현실과 사건만 있을뿐 이론은 현실이 남긴 찌꺼기다. 이론은 사건을 정리해놓은 것인데 첫번째 사건을 통해 첫번째 이론이 생기고 두번째 사건을 통해 두번째 이론이 발생한다. 이때 우리가 이론을 공부하는 이유는 유사한 사건에 잘 대처하기 위해서다.
그러나 아무리 사건이 유사하다고 하더라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정확히 똑같을 수는 없다. 성인들의 가르침은 그 당시 그 성인이 있었던 시간과 장소에서만 진리일뿐 시간이 지나간 현재는 단지 성인이 남긴 이론의 파편일 뿐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그 찌꺼기에 남아있는 향기를 통해 성인들의 이론을 오늘날에도 진리인 것으로 착각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주식투자에서 성공하기 위한 다음의 두가지가 필요하다.
첫째 가급적 이론들 중에서도 가장 큰 이론에서 먼저 시작해야 한다.
둘째 포괄적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투자 개념을 만들고 훈련해야 한다.
P19 투자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주식투자 뿐만아니라 부동산, 채권, 귀금속, 원자재 등 다양하다. 하지만 일반일으로서 가장 쉽게 접할 수있는 투자 수단은 역시 주식, 채권, 부동산이다.
P39 물론 필자가 국내 최고의 주식투자 전문가는 아닐것이다. 하지만 뭐 어떤가 필자는 최고의 수익률을 올리는 주식투자자나 주식 분석의 최고 전문가가 되는 것이 인생의 목표는 아니다. 주식 투자를 통해 수익을 내고 있고 일반 주식 투자자들에게 주식투자에 관한 지식과 나만의 노하우를 전달할 수있다면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P43 주식투자에 대한 책을 제대로 읽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훈련하는 독서 시스템'을 추천한다. 이 과정은 다음의 네가지 단계를 거친다.
1. 책을 읽고 공부를 하면서 내용을 이해한다.
2. 책에서 언급한 차트, 재무제표, 뉴스, 실적 등을 직접 검색해본다.
3. 이론과 유사한 패턴의 종목을 찾아서 현 시점의 주가를 분석하고 매매 타이밍을 생각해본다.
4. 시간이 지난후 자신의 생각이 맞았는지 검증해본다.
이런 방식으로 책을 읽고 실제 적용하여 분석하는 일련의 과정을 계속 반복하여 훈련해야 한다.
P46 주식 책에서 설명하는 이론을 자기 나름대로 해석하는 것이 필자의 입장과 혹여 달라지지는 않을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중요한 것은 실제 자신이 이해한 방법대로 투자한 다음 수익이 나는 것이다. 만일 수익이 나지 않는다면 그제야 틀린 방법이었음을 인정하고 다시 책을 읽어보던지 아니면 아예 다른 책을 골라서 읽으면 된다.
P194 지금까지의 분할매수 방법을 정리하면 <그림4-1>과 같다.
1. 투자금이 적더라도 반드시 분할매수를 생각한다.
2. 투자금을 적절히 쪼개어 1차매수 2차매수 등으로 나눈다.
3. 1차 매수를 할때도 하루 중 여러번에 나누어 매수한다.
4. 1차 매수 이후 주가가 하락하게 되면 바로 2차 매수하지 말고 눌림목이후 반등일에 매수를 생각한다.
P202 주식회사란 투자자들의 돈으로 만들어진 회사다. 그리고 투자자들에게 투자한 만큼의 지분을 나누어준것이 주식이다. 이것을 이해한다면 돈을 잘 버는 회사의 주식을 사야 하는것이 당연하다. 회사가 돈을 많이 벌게 되면 기업 가치가 상승하게 되고 자연히 회사 지분의 가치 또한 높아지기 때문이다.
반대로 회사의 사업이 어려워져 돈을 적게 벌거나 적자를 낸다면 기업 가치가 떨어지고 회사 지분의 증서인 주식 가치도 낮아진다. 이것이 주가가 상승하고 하락하는 기초원리이며 가치 투자의 시작이다. 그래서 우리는 돈을 잘 버는 회사를 찾고 여기에 투자를 해야 한다.
P215 이런 상황은 애초부터 조심해야 한다. 하락 구간인 것이 확인되었다면 투자를 멈추고 현금을 보유해야 하는 것이 맞다. 그러나 마음먹은 대로 쉽게 움직여지지는 않는다. 이럴경우 정말 매매를 하고 싶다면 하락장에서 수익을 낼수 있는 방법인 인버스 ETF에 투자하는 것이다.
P216 거래량이 없다면 매수도 힘들지만 매도는 더 힘들어진다. 거래가 활발해야 내가 팔고 싶을때 누군가 매수해 줄텐데 거래량이 없다면 나중에 팔고 싶어도 제값 받고 팔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P218 인버스투자에 대해 정리하며 다음과 같다.
1. 대표적인 인버스 차트에서 먼저 추세선을 그어보고 저항선 돌파여부를 살핀다.
2. 인버스 차트에서 보조지표를 보면서 적절한 매수 타이밍을 살핀다.
3. 인버스 차트에서 이동평균선의 움직임을 분석한다.
4. 정말 인버스투자에 좋은 시즌이 된것인지 OECD 경기 선행지수와 KDI 보고서의 경제 동향을 보면서 확인해본다.
P220 투자수익은 매도를 통해 결정된다. 아무리 높은 수익을 거뒀다고 하더라도 매도를 통해 현금화 하지 않는 이상 확정된 수익은 아니다. 당장 내일이라도 급등하거나 급락할 수 있으니 말이다.
주식 투자 수익을 위해서는 오르는 종목을 잘 분석하는것도 필요하지만 적당한 때에 잘 파는 것도 중요하다.
P226 "이 종목에 묻어두면 크게 오를거야"
미래 예측은 누구도 할수 없음에도 막연히 주가가 크게 오를것으로만 기대하는 경우다. 투자는 그냥 묻어두고 잊어버린다고 하여 성공하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장기투자를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 장기투자하는 사람일지라도 분기별 또는 연단위로 보유 종목을 리밸런싱한다. 기업의 실적이 발표된 후 실적과 경기를 분석하여 보유 종목의 대상군을 교체하는 작업이다. 아무리 장기투자라고 할지라도 기업의 경기나 성장이 죽어 버린 상황에서 끝까지 믿고 가져가는 것은 아니다.
P231 손절매를 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으며 이 두가지를 적절히 조합하여 상황에 따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첫째 일정 손실 구간이 오면 무조건 매도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5%의 손실이 났다고 하면 일단 매도하고 다음번 상승 시 다시 매수하거나 아니면 아예 다른 종목을 매수할 수도 있다. 이것은 일정부분 기계적으로 수행하는 매매 방법이다.
둘째 매도 타이밍이 찾아 왔을때다. 우리는 앞서서 매도 시점에 대해 이미 살펴봤다. 차트에서 여러가지 매도 신호가 발생하게 된다면 비록 손실구간일지라도 손절매를 할 필요가 있다.
P253 예를 들어 권투경기를 생각해보자 권투선수들은 시작부터 약한 상대를 찾아 경험을 쌓는다. 그런데 이때 기대하는 것은 단순히 전적을 쌓는 것이 아니라 승리의 쾌감을 통해 선수를 더욱 강하게 키우는 것이다. 승리를 경험하게된 선수는 그 다음 경기에서도 당연히 이길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기게 된다. 자신감은 역량을 최대한 이끌어주는 원동력이 된다.
P261 좋은 시즌을 찾기 위한 주식계좌 운용 방법
바로 여러개의 주식 계좌를 활용하는 것이다. 일단 증시 하락시기가 되면 계좌의 보유 종목은 거의 대부분 정리하는 것이 좋다. 이때 1년 이상 장기투자 보유종목은 장기보유 계좌로 이체해둔다.
그다음 자주 사용하는 계좌에서 관심종목을 매수한다. 하락장에 종목을 매수하라니 조금 이상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그냥 딱 1주씩만 매수해두면 된다. 한 종목당 1주라면 크게 부담이 안될 것이다. 최근 관심을 받고 있는 종목 향후 상승할 업종의 종목들을 고루 분산하여 1주씩 20-40종목 정도 추려보자.
관심 종목을 1주씩 보유하며 시장을 관찰하자.
P274 시장은 내가 어찌해볼수 없다. 그저 흘러가는 대로 지켜보면서 좋은 시즌이 올때 기회를 잘 잡아야 한다.
그런데 실제 좋은 시즌을 기다려보면 그리 자주 오지 않는다. 그래서 가끔은 마음이 급해지고 안달날 수 있다. 하지만 투자는 100m전력질주가 아니라 평생 해야 하는 마라톤이다. 투자를 평행해야 한다고 해서 오로지 투자에 매몰된 삶을 살라는 것이 아니다. 조금은 느긋하게 그러나 준비는 철저하게 하면서 삶의 균형을 지키다가 결정적인 순간 좋은 시즌을 노려라는 것이다.
P283 주식투자로 돈을 버는 일에 공짜는 없다. 하지만 조금만 공부해보면 그리 비싸보이지는 않는것 같다. 투자의 원칙은 간단해 보이기 때문이다.
- 쌀때 사서 비쌀때 팔아라.
- 비싸게 사서 더 비싸게 팔아라.
- 달리는 말에 올라타라.
- 때가 올때까지 기다리는 사람이 성공한다.
- 움직이지 않는 주식에는 손을 대지 마라.
- 여유자금으로 투자하라.
- 소문에 사고 뉴스에 팔아라.
- 단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마라.
- 밀집모자는 겨울에 사라.
- 초심자의 행운을 경계하라.
'BOOK stooory > 책읽는 stoo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0) | 2019.09.05 |
---|---|
공공주택으로 난생처음 내집마련 (0) | 2019.09.05 |
급등주의 8할은 작전주 패턴으로 움직인다 (0) | 2019.09.03 |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 (0) | 2019.09.03 |
불곰의 주식투자 불패공식 (0) | 2019.09.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