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stooory/책읽는 stooory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

by 마도사친구 2019. 9. 3.
반응형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 - 존 보글 - 비즈니스 맵

P13 인덱스 펀드는 개별 주식 종목 특정시장부문 펀드매니저 등의 선택에 따른 위험을 제거해준다. 따라서 주식 시장 위험 하나만 남게된다.

P17 다른 투자자보다 나은 수익을 올리려고 하는 상황에서는 누군가 수익을 올리면 다른 누군가는 손실을 보게 돼 있다. 다들 남보다 더 많은 수익을 올리려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이 살벌한 게임에서 확실하게 승자가 될수 있는 쪽은 매매에 열을 올리는 금융계 사람들 뿐이다. 최근에 워런 버핏이 이런 말을 했다.
"월가는 투자금 수조 달러를 운용하면서 엄청난 보수를 받아 챙긴다. 이러한 상황에서 고수익을 올리며 배를 두둑이 불리는 쪽은 고객이 아니라 이들 월가의 사람들일것이다."

P131 투자자가 실제로 가져가는 수익금을 더 많이 갉아먹는 비용이 또 하나있다. 자꾸만 간과하게 되는 '세금'이 바로 그것이다. 여기에는 연방세, 주세, 지방세 등이 포함된다.

P209 지금까지 우리가 얻은 교훈을 정리하면 이렇다.
비용이 중요하다.
장기적 과거 성과를 기준으로 펀드를 선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펀드 수익을 평균으로 회귀한다.
좋은 의도의 자문이라도 기껏해야 어쩌다 좋은 결과를 낼수있을 뿐 꾸준히 좋은결과를 내는 것은 아니다.

P215 인덱스 펀드라고 다 똑같지는 않다는 말을 해야 할 것 같다. 인덱스 전략을 기반으로 구성한 포트폴리오는 대개 비슷하지만 그 비용만큼은 천차만별이다. 비용률이 매우 낮은 펀드가 있는가 하면 또 어떤 펀드는 비용률이 합리적 수준을 넘어서는 경우도 있다. 판매수수료가 없는 펀드도 있지만 선취 판매수수료를 내야 하는 펀드도 약 3분의 1이나 된다. 선취판매수수료가 있는 펀드의 경우 수수료를 한꺼번에 내지 않고 5년에 걸쳐 분할 지급하는 방식을 선택하기도 한다.

P235 주식 인덱스 펀드의 가치는 폭넓은 다각화, 초저비용, 낮은 포트폴리오 회전율, 세금, 효율성, 장기보유전략을 구사하는 투자자에 치중하는 운용방식등에서 나온다고 했다. 채권, 인덱스 펀드의 가치 역시 이러한 요소에서 비롯된다. 인덱스펀드는 그 내재적 속성상 주식시장과 채권시장은 물론이고 다른 모든 금융시장에서 창출된 수익 가운데 투자자가 정당하게 가져갈 몫을 보장해준다.

P297 현명한 투자자라면 자산배분전략을 짤때 다음 네가지를 결정해야 한다.
첫번째 이자 가장 중요한 결정사항으로 우선 주식과 채권 비율에 관한 전략적 선택부터 해야 한다. 투자자마다 요구사항이나 상황이 제각각이므로 이 부분에 대해서도 각기 다르게 결정할것이다.
두번째로 시장 수익률에 따라 자산 배분 비율을 바꾸는 이른바 변동비율로 갈것인지 아니면 고정비율로 갈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고정비율을 선택하는 것은 위험수준을 낮추는데 주안점을 두는 신중한 접근법으로서 대다수 투자자에게 적합하다. 그러나 '정기적'비율 재조정마저도 하지 않고 원래의 포트폴리오를 그대로 유지하면 장기적으로 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세번째로 전술적 배분요소를 채택할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즉 시장 상황에 맞춰 주식과 채권 비율을 연동해 조정할지 여부를 결정한다. 이러한 전술적 배분 전략에는 위험이 따른다. 주식과 채권 비율을 수시로 조정하면 수익이 증가할수도 있다. 그러나 그렇게 되지 않을 가능성이 더 크다.
결론적으로 말해 평범한 일반투자자라면 전술적 배분 비율 모형은 피해야 한다.
네번째이자 매우 중요한 결정사항으로서 액티브 펀드로 할지 아니면 전통적 인덱스 펀드로 할지 정해야 한다. 역사적 검증 자료를 근거로 하건대 역시 인덱스 펀드 전략이 더 나은 선택이 될수 있다.

P327 나는 일반 미국인 투자자에게 가장 바람직한 투자방식은 주식은 S&P 500 인덱스펀드 형태로 그리고 채권은 전체 채권시장 인덱스 펀드평태로 보유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P329 투자시작 시점은 가능한 한 빠를수록 좋다. 그리고 투자를 시작했으면 그때부터 꾸준히 자금을 비축해 둬야 한다.
투자에는 위험이 빠른다. 그러나 투자를 하지 않으면 재정난을 겪을것이 뻔하다.
주식과 채권시장의 수익원을 알고 있다. 그리고 투자에 대한 통찰력은 여기서부터 시작된다.
펀드매니저와 투자방식을 선택하는 일 뿐 아니라 개별 주식종목을 선택하는데 따른 위험은 전통적 인덱스펀드를 통한 다각화 전략으로 충분히 극복할수 있다. 그러고 나면 시장 위험만 남게 된다.
비용이 중요하다. 특히나 비용은 장기적으로 수익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므로 반드시 비용을 최소화 해야 한다.
세금도 중요하다. 이또한 최소화 해야 한다.
시장을 이기는 것도 투자 시점을 정확히 선택하는 것도 본질적으로 자기 모순적이다. 소수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지 모르나 논리적으로 다수는 절대로 이를 달성할수 없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우리가 무엇을 모르는지 잘 안다. 우리가 사는 이세상이 내일 어떻게 될지 잘 모른다. 앞으로 10년후에 어떻게 될지는 더더구나 알 수없다. 그러나 현명하게 자산배분을 하고 합리적으로 투자 선택을 하면 성공투자로 가는 길에 놓인 숱한 장애물을 잘 극복할수 있고 순탄하게 투자 활동을 이어갈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