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stooory/책읽는 stooory

27년동안 영어공부에 실패했던 39세 김과장은 어떻게 3개월만에 영어천재가 됐을까

by 마도사친구 2019. 9. 5.
반응형

27년동안 영어 공부에 실패했던 39세 김과장은 어떻게 3개월만에 영어 천재가 됐을까 - 김영익 - 비즈니스북스

의식적인 연습을 해야만 영어 실력이 향상된다.
제대로 된 영어 연습이란 무엇일까? 자기 멋대로 해왔던 연습에서 벗어나 의식적인 연습을 하는 것을 말한다. 의식적 연습이란 한계 극복과 목표 달성에 집중하여 연습하는 것이다. 즉 세밀하게 설계된 체계적인 방법을 통해 자신의 한계에 계속해서 부딪치며 실력을 개선해 나가는 방법이다. 이러한 의식적 연습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다.

1. 현재의 능력을 살짝 넘어서는 훈련을 추구한다.
어떤일을 잘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즉 자신의 취약점을 파악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수백번, 수천번 반복 연습을 해야 한다.

2. 정확한 목표가 중요하다.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정확한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즉 오늘은 하루종일 어떤 한 부분만 죽어라 연습해서 반드시 내것으로 만들겠다와 같은 마인드를 장착해야 한다.

3. 의식적인 연습은 힘들다.
살면서 온전히 영어에만 몰입하여 한계에 부틱히고 이를 극복하려고했던 적이 있는가? 상상만 해도 쉽지 않다고 느낄 것이다. 이처럼 의식적인 연습은 힘이 많이 든다.

4. 피드백이 필수적이다.
지금 내 영어의 어떤 부분이 걸림돌이 되는지 즉 자신의 취약점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피드백이 꼭 필요하다.


 P65 3개월만에 직장인들이 현실적으로 도달 가능한 프리토킹 수준의 영어는 다음과 같은 공식에 의해 만들어진다.

명확한 목표 * 올바른 방법 * 절대적 연습량 *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다는 마인드 = 딱 이만큼 영어 프리토킹


1. 목적 외국인과 20분이상 막힘없이 대화할 수 있다
2. 목표 -중학교 영어를 마스터한다
- 10분이상 막힘없이 내 이야기를 영어로 말할수 있다
- 한국에서 영어로 사는 노하루를 습득하고 외국인 친구를 사귄다

3. 미션
- 기본 500문장 체화하기
- 중학교 영어 수준의 실제 대화 30분분량 체화하기
- 1시간 이상 나에 관한 이야기를 막힘없이 영어로 말하기
- 주 1회 이상 랭귀지 미션을 통해 영어 인프라 활용 노하우를 습득하기

 P112 즉 프리토킹을 하기 위한 세가지 절대 법칙은 다음과 같다.
말하기 훈련
실제대화
쉬운영어에 대한 노출

먼저 이해할수 있는 쉬운 영어를 지속적으로 듣고 말하면서 사용할수 있는 영어 문장을 머릿속에 저장한다. 그리고 실제 대화를 통해 언제든 말로 내뱉을수 있을 만큼 영어 문장을 체화한다. 그다음 개인적인 말하기 연습을 통해 영어 구사력을 늘려나간다.

 P117 시간이 없는 직장인에게 최적화된 다섯가지 전략은 다음과 같다
1. 집중 : 이것저것 손대지 말고 한 가지 재료를 완벽하게 입으로 체화하는데 집중한다.
2. 한정 : 배우고 익혀야 하는 것을 실제 소통을 위한 중학교 영어로 한정한다.
3. 포기 : 듣기와 읽기를 포기하고 그 시간에 말하기에 집중한다.
4. 실전 : 최소 1주일에 5시간이상 실제 대화를 해본다.
5. 동료 : 혼자 하면 포기하기 쉬우므로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한다.

 P119 VOA (Voice of America)는 1500개 어휘만을 활용해서 세계 이슈를 다루는 미국 방송이다. 그런데 여기서 말하는 1500개 단어가 알고 보면 중학교 영어 단어다. 결국 중학교 영어 만으로 세상의 모든 이슈를 다룰수 있음을 증명하는 셈이다.

 P121 먼저 단기간에 영어를 잘하게 된 사람들의 공통점이 무엇일까 생각해보자. 그들을 잘 관찰해보면 한번에 한가지씩 집중적으로 훈련을 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즉 문장의 소리와 구조가 귀와 입에 딱 붙기 전까지 절대 다른 잡다한 재료는 건드리지 않는 식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가장 먼저 마스터해야 하는 재료는 무엇일까?
1. 중학교 영어 500문장
2. 30분 분량의 원어민 대화문
3. 실생활에서 내게 필요한 단어
4. 1~3의 변형 즉 응용훈련

 기본 500문장 뽀개기 훈련 방법

1. 그 날 암기할 문장들은 눈으로 읽어보자.
머리로 하는 공부는 최소화하고 총 훈련시간의 9할은 직접 입으로 소리 내어 연습하면서 실전 영어 실력을 극대화하자

2. 매일 20문장씩 입으로 독하게 외워보자.
해당 문장이 입에 붙을 때까지 20-30번 큰소리로 외쳐보자. 그렇게 해야 문장을 온전히 외울 수 있다.

3. 확실히 익혔는지 확인하기 위해 한국어 해석 문장만 보고 2초안에 영어로 바꿔 말해보자.
2초안에 바로 말할수 없는 문장이 있다면 다시 큰소리로 10번 외치고 한국어 해석을 보고 말하면서 테스트한다.

4. 그날 암기한 문장의 한국어 해석을 보고 영어로 말해보자.
이때 그날 할당된 문장의 한국어 해석을 보고 술술 영어로 말할 수 있으면 훈련을 마친다.

5.  1-4 를 진행하면서 전날까지 외웠던 문장을 하루에 한번 이상 큰 소리로 읽는다.
문장을 한번 입으로 외웠다고 해서 바로 내것이 되지는 않는다. 끊임없는 반복을 통해 문장들이 잠꼬대로 나올 정도가 되어야 체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