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삐딱 비판 stooory

블로그 이벤트의 함정

by 마도사친구 2012. 2. 1.
반응형
요즘들어 SNS의 성장으로

덩달아 한동안 침체되었던 블로그에 대한 이벤트도 많이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중 나이어린 학생들돠 주부도 참가하는 이벤트와 체험단이 많다

이번기회에 체험단 이벤트의 함정을 이야기 해 보자

체험단 이벤트는

고가의 기기들을 무료로 사용해 볼수있을 뿐만아니라

시중에 나오지 않은 기기를 만져 볼수 있으며

체험기 포스팅을 하면 블로그에 방문자수를 늘리수 있으며

그에 따른 금전적 이익과 기기의 소유등의 부가적인 이익까지 더해 진다

이런 이유로 블로그의 체험단 이벤트가 우후죽순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요즘 들어 블로그 체험단 이벤트를 자세히 살펴보니

이전과는 다른 양상을 띠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얼마전이라고 딱 꼬집어서 말을 하지는 못하겠지만

과거에는 블로그 체험단 이벤트는

블로거들의 포스팅이 얼마나 참신하고 차별화 되어있는가

제품을 얼마나 잘 이해 하였는가 에 중점을 두었다

또한 보통의 블로거와 소위 파워 블로거에 대한 차별을 두었다



지금은

체험단 이벤트에

파워블로거와 일반 블로거가 동시에 참가하게 되어있다

일부 이벤트의 경우 블로거에 일일 방문자수로 제한을 두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이벤트에는 그런것이 없다

그러다 보니

어린 학생부터 생계에 도움이 되려는 주부까지 많은 사람들이 이벤트에 참여하지만

당첨 되는 사람만 당첨이 된다 (일부 파워블로거들과 이벤트 사냥꾼들)

기업의 이벤트나 체험단의 경우 자세히 보면

자주 등장하는 아이디나 이름들이 계속 등장하고 있다

왜 이렇게 되었을까?

과거에는 (이것도 얼마전이다)

파워블로거에게 의뢰를 하는 기업이 많았다

기기와 일부 대가를 주고 그에 대한 포스팅을 몇개 해주는 방식이었다

이것은 블로거와 기업에 도움이 되는 방식이었다

블로거는 수입을 올리수 있고 기업은 저렴한 대가로 광고와 홍보의 효과를 올리수 있었다

물론 윤리적인 문제가 있었지만 말이다

지금은

블로거가 제품을 협찬 받았을 경우 그에 대한 표시를 해야 한다

이런 표시를 하자 기업의 경우 광고와 홍보의 효과가 떨어졌다

그에 기업들은 꼼수를 부리기 시작한다

체험단을 모집하는데

그전까지의 모집인원보다 적게 뽑으며 아무런 제한을 두지 않았다

그러자 많은 파워 블로거들이 체험단과 이벤트에 참여하게 되었다

아니면 일부런 파워블로거를 기업이 불렀을수도 있다

결과는 뻔했다

당첨자의 대부분이 파워블로거들로 채워진것이다

이게 무엇이 문제가 되느냐고 할수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 블로그 이벤트를 할때 방문자 수가 많은 사람을 뽑는 것은 당연한것이 아니냐고 할것이다

또한 파워 블로거처럼 글을 맛깔나게 쓰는 사람이 당첨되는 것이 당연한것 아니냐고 할수도 있다

기본적으로 당연히 맛다 글잘쓰고 일일방문자수가 많은 사람이 당첨이 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럼 다르게 말해보자

영화 오디션을 본다고 생각해 보자

영화오디션을 보는데 아무것도 모르는 시골소녀와 이미 스타가 된 아이돌이 같은 자리에서

오디션을 보는 것이 당연하고 공정하다고 할수있을까?

주연을 뽑을 것이면 아이돌은 아이돌끼리 오디션을 보고

조연을 뽑는 오디션에서는 일반인들끼리 오디션을 보는 것이 맞는 것 아닐까?

보통의 블로거나 일반사람들이 처험기를 볼때

파워블로거의 글을 신뢰하기는 하나

보통의 모르는 블로거의 허접하지만 진심이 담긴 포스팅에 마음이 움직이는 일이 많다

물론 나또한 파워 블로거에 포스팅에 기준을 정하기는 하지만

막상 구입이나 디테일한 정보는 일반 잘 모르는 블로거의 포스팅에서 확신을 얻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거의 99.99% 확률로)

아마도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나 이벤트 담당자는 뭔가 착각을 하고 있다

파워블로거가 포스팅을 한다고 그 제품의 이미지가 판매률이 확 치솟던 시대는 진작에 지나갔다

(아마 마케터들이 신입일때 지나갔을 것이다)

이제는 파워 블로거들이 기준을 제시하기는 한다

하지만 아무리 파워블로거들이 좋다고 좋다고 말을 해도

일반 블로거 소비자들이 좋지 않다고 하면 소비자들은 외면하게 된다

소비 심리학에도 유명인의 광고보다 친구의 한마디가 더 구매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기업은 이제 체험단을 좀더 공정하고

좀더 오픈해서 해야 할것이다

내가 조금 조사해서 알 정도면

이미 많은 블로거들도 알고 있는 사실 일것이다

그리고 그에 대한 불만들은 점점 쌓이고 있을것이다

댐을 무너뜨리는 것은 화약이나 폭발물이 아니다

아주 자그마한 구멍 하나가

아주 자그마한 실 금 하나가

댐을 무너 뜨리는 것이다




반응형